특별간행물 / 두고보자 7.5 호 / White Blood DUGOBOZA Cell

 

 the AZOBOGUD's story

                                        아조보구드 World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조보구드의 특정시기 체제개편에 대한 연구자료
   - [아조보구드의 폐쇄적 족벌문화에 대한 일연구] (이욱강맊, 02, 소원 출판사) 중 발췌

  

 

 

 

Capcold

깜악귀

기린아

Nufgirl

원시력 2002년 8월부터 새로운 아조보구드가 그들의 역사문헌에 이름을 올리고 있음에 주목할 수 있다. 반면, 최근 학계는 기존의 아조보구드 중 몇몇은 기존과 같은 빈도로 이름이 올라있지 않은 것을 발견한 바 있다. 이들의 행로에 대해서는 [고지에 올라 하이에나가 되어 변신 변신!] (저자 밀하르)을 참조하라.

원종우

김태권

Halim

곽경신

      ?

외 다수?

그림자춤

아조보구드의 나머지 인물들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만옇집] 등 문헌에 의하면 이들은 잠적 중이거나, 다른 문명권으로 이주, 만화문명을 전파하는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이 문헌들이 후대에 의한 위서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선조일보 특집 [고대 만화문명, 조작 가능성!?] (안난 기자) 에서 확인하라.

난나

 

다락방에 묵은 잡문 먼지털이 대잔치!!

김진, 사랑이 부딪친 벽 / 원종우-Nufgirl

90년대의 순정만화, 무표정한 캐릭터들 - 강경옥의 사례 / 깜악귀

시대의 스타들 - 내일의 죠, 그리고 까치와 강토 / 원종우-Nufgirl

BECK - 록에 대한 교과서적인, 그러나 충실한 묘사 / 깜악귀

김혜린과 서사적 여성만화 /
원종우-Nufgirl

따뜻한, 너무도 따뜻한 - 송채성의 만화들 / Capcold

강경옥, 이불 속의 만화가 / Nufgirl

내 아버지에 관한 모든 것-스포츠 만화의 특징과 `카즈오` / bluewter

`야후` 야만적 우리사회에 대해 던지는 비수 / 원종우-Nufgirl

급진적인 남성의 시선? 『화이트 소냐』 / 난나

꼭두각시 서커스의 미덕 / 원종우-Nufgirl

교훈과 설교는 어떻게 오락성을 획득하는가 / halim

바람과 나무의 시 - 지적이고 드라마틱한 성담론 앞에서 / 원종우-Nufgirl

만화로 공포를 느껴보기 / Capcold

        아조보구드 이야기

저명한 고고학자이며 환타지 소설가인 니크롯(Niklot)의 가설에 의하면, 아조보구드(Azobogud)는 인간과 요정, 골렘, 고블린과의 혼혈을 통해 탄생한 종족이라 합니다.

이들은 아프리카의 오지에서 유적을 통해 발견되었으며, 만화를 본 최초/최고의 원시종족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이들의 유적 속에는 이미 현대 만화 속에서 보여지는 모든 장르가 속속 발견되고 있습니다. 리얼리즘, 야오이, 학원물, 퇴마물, 러브 코메디, 트렌스, 쇼타, 역사서사 등. 이 유적 중에 "뼈 속까지 아플지도 모른다"라는 대사가 발견, 한국의 모 만화가를 표절시비에 휘말리게 하기도 했습니다.

만화가 만영허는 "내가 평생 그린 모든 만화는 결국 아조보구드의 어린애 낙서를 베껴낸 수준에 불과했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만큼의 고도 만화문명을 이룩한 종족이 어째서 허무하게 멸종되어야만 했던가에 대해서 학자간에 가설이 분분합니다. 다만 그들의 만화문명이 점점 데카탕으로 빠져들었고, 전 종족에 일종의 무력감이 전파되었던 것은 틀림없는 듯 합니다.

후기 - 아조보구드 만화문명은 전부가 이전 작품들에 대한 패러디와 경계없는 변형-복제로 일관한 것입니다. 아조보구드의 유적은 우리의 현대 만화문명에도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분명 그들 중에서도 망해가는 문명을 반전시키고자 애쓴 집단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역사에는 남아 있지 않습니다.

두고보자는 역사 속에 잊혀진 아조보구드를 이번 호의 특집으로 잡았습니다. 역사의 천사는 우리에게 아조보구드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자동-태엽장치는 결코 자동으로 돌아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보이지 않는 난쟁이가 그 안에 갇혀 있고, 노예노동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만화를 보고 웃습니다. 버려집니다. 작가는 자신을 버립니다. 출판사는 자기들이 낸 작품을 버립니다. 우리는 재미로 자식을 낳고- 그리고 버립니다. 아주보구드 종족은 우리에게 난쟁이의 이야기를 들러줄지도 모릅니다. 오직 난쟁이만이 자기 자신을 버리지 않았던 것입니다.

- 난쟁이가 올라탈 수 있도록 거인의 어깨를 낮추어 봅시다. 정강이를 까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듯.

      - 이욱강맊의 독백 中 발췌-

White Blood DUGOBOZA Cell
Desiged by Kkamakgui
2002-07-26

You are th reader of Dugoboza since Nov., 2000

 

 

 

 
















 

 

 

 

 

 

[] 두고본 독자님들의 감상
[] 두고볼 것 없는 논쟁게시판
[] 두고보자 과연 답이 나오는지
[] 만화판은 맨날 난리
[] 두고본 잡지리뷰
[] 두고보자 ~ 만화 ~ 대백과

 

.**★ 20자평 + 별점

[정팅] 목요일 저녁 10시

 

 

 

 

[000] 2000.8 발간
꾸미기 - capcold

커버스토리: 한국만화계의 과거와 현주소

중견만화가 고유성 대담 (정리-capcold)
만화계의 모습과 검열 / 일본만화에 대하여 /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 '작가'에 대하여
고유성의 만화세계 (capcold)

[001] 2000.9 발간 / 꾸미기 - capcold

특집 : 만화 동호회, 동인문화

동인문화에 대하여 1 (그림자춤)
동인문화에 대하여 2 (턱시도가면)
ACA 회장 유재황씨 인터뷰 (capcold)
ACA, CAN 행사참관기 (halim)
두고보자 추천 회지 (halim)

  • 짧은만화 새겨읽기: 무인도에 가기 혹은 빈자리 찾기 - 박흥용의 '무인도' (halim)
  • 만화 vs 망가: 고독한 불운아와 자유의 영웅 - 독고탁과 야부키 죠 (nufgirl)
  • 음지의 만화 - 해적판 이야기: 1화 '해적이라는 장르' (capcold)
  • 코미데올로기: 길잃은 새는 어디로? - 황미나의 '우리는 길잃은 작은 새를 보았다' (리건)
  • 만화퀴즈, 만퀴! - 살아남기 만화퀴즈 한 마당 (halim)
  • 담대한 대담: 200% 남자 - 김성모 만화에 관하여
  • 작가 인터뷰: 제멋대로 함선 디오티마 - 만화가 권교정 (정리-딸기)
  • 담대한 대담 : 순정만화의 원형을 찾아서
  • 짧은만화 새겨읽기 - 2회: 노을에 관하여 - TONO의 "더스크스토리" (턱시도가면)
  • 만화 vs 망가 - 2회: 동성애: 반발적 대화의 문 - 금지된 사랑, 뉴욕 뉴욕 (nufgirl)
  • 음지의 만화 - 해적판 이야기 2회: 전후 해적 여명기 (capcold)
  • 암울해도 아무래도 좋아 - 1회: 성장하는 아이, 성장하지 않는 아이 (깜악귀)
  • 작가 인터뷰 : 시민 만화가 쾌걸, 만화가 김진태 (halim, capcold, 달리)
  • 고박사의 만화강좌 1강 ~9강 (고유성/정리-깜악귀)

[002] 2000.11 발간
꾸미기 - halim

특집 : 공모전으로 데뷔하려는 당신에게 ...

시론 : 작가를 만드는 공모전?! 작가를 망치는 공모전!! (comrev)
- 공모전 직접 뒤져보기 : 과거공모전 시행사례 분석 (깜악귀)
- 심사위원 인터뷰 : 박인하 (정리-halim) / - 심사위원 인터뷰 : 김진 (정리-딸기) / 낙선자 인터뷰 : 정경아 (정리-nufgirl) / 출판사 만화기자 인터뷰 : 이재식 (정리-capcold)

[003] 2001.2 발간
꾸미기 - 뭉실이&턱시도가면

특집1: 서구만화의 한국상륙

- 현재 출간된 작품 리뷰 (capcold)
- 담대한 대담 : 서구만화가 오다!!
- 한국의 서구만화에 대한 화답 - 빠담빠담 (물수제비)
- [비평] 이비쿠스 - 형식의 자율성 (달리)

특집2: 꽃미남, 그들에게 꽃을 던져라!

- 冷미남론 (깜악귀, nufgirl, Tarazed, 뭉실이, 턱시도가면)
- 溫미남론 (견, 턱시도가면, 신딸기)
- 미소년, 미중년론 (mirugi)

  • 두고보자가 만나본 이 달의 작가 : 조용한 만화가 한혜연
  • 만화vs망가(3) : 둘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 주목! - 2회 부천만화축제 관람 후기
  • 암울해도 좋아 아무래도 좋아 (2) : 가난한 미소년, 어느날의 만화일기
  • 옛날 만화를 보러갔다 : 르네상스 다시보기 (1)
  • 음지의 만화 - 해적판 이야기 (3) : 80년대와 '콩콩'
  • 코미데올로기(2) : 수험만화!
  • 서평 : 맨발의 겐
  • 고박사의 만화강좌 (2) : 고유성 (정리 : 깜악귀)
  • 인터뷰 : 단독취재, 히스테리 마스터 신일섭씨와의 대면!
  • 인터뷰 : 권가야 전격! 인터뷰! - 아직 실력이 안 돼...!!
  • 옛날만화를 보러 갔다: 르네상스(2) (nufgirl)
  • 만화 vs 망가(4): 닭목을 비틀면 새벽은 안 온다 vs 정치9단 (nufgirl)
  • 음지의 만화(4): 500원의 시대 (capcold)
  • 암울해도 좋아, 아무래도 좋아(3): 대저 아들됨이란, <해와 달>, <야후> (깜악귀)
  • 비평 : 첫사랑에서 프린세스 안나로 : 변병준론 (깜악귀)
  • 짧은만화 새겨읽기(3) : 강경옥의 "금단의 과일"

[004] 2001.6 발간
꾸미기 - 깜악귀

특집 : 만화대여점은 만화계의 수치인가

1. 들어가는 글 - 기본적인 현실인식 (capcold)
2. 한국만화시장 - 빌려보는 만화와 사서보는 만화의 변주곡 (comrev)
3. 만화보는 기계들을 위한 변명 (기린아)
4. 장르의 미래를 위한 몇 가지 원칙들 (hailm)
5. 빌려보는 다른 매체들: 그들의 대응방식과 함의 (capcold)
6. 만화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자료들 (halim)

  • 두고본 작가: 외로운 폐쇄자, 유시진
    1. 위태로운 자기애의 외줄타기 (깜악귀)
    2. 유시진 작품의 흐름을 개괄하기 (그림자춤)

[005] 2001.9 발간
꾸미기 - comrev

특집1  "두고보자가 바라본 한국 인디만화, 현재의 의의."

1. 인디만화의 개념세우기 (capcold)
2. 한국인디만화의 어제, 오늘, 그리고 (comrev & nufgirl)
3. 특별제작, 인디만화 계보도 (halim)
4. COMIX 창간파티 작가웅변 / 심대섭,쾌남아,곽상원

특집2  2001년 SICAF에서

1. 특별취재 - 만화출판 활성화를 위한 만화인 토론회 (capcold)
2. SICAF 만화인 토론회에 대한 몇가지 소감 (halim)
3. 2001 SICAF 기행문 (기린아)

  • 만화VS 망가(4) : 술꾼 vs 명가의 술 (nufgirl)
  • 작가 인터뷰 : 만화가와 줄판사의 관계맺음에 대해서 - 컴온의 양여진 작가와 주고받은 이야기들 (정리:halim)
  • 옛날 만화를 보러갔다 (3): 르네상스 89.2~89.7 (누프걸)
  • 고박사의 만화강좌 21~30회 (고유성)
  • 짧은 만화 새겨읽기 (3) : 강경옥의 금단의 열매 (달리)
  • 취재1. 사진으로 보는 동아 LG 페스티발 (capcold)
  • 취재2. 21회 ACA 만화축제 (halim)
  • 작가인터뷰 - '퀸'의 작가 이병철의 빙7 스튜디오를 찾아서 (정리-capcold)
  • 두고보자 논단(1) 만화에 기대할 수 있는 것 - 김진과 신경숙을 비교한다면 (깜악귀)
  • 고박사의 만화강좌 - 31회부터 (고유성)
  • 음지의 만화(5) - 유사정식판본 (capcold)
  • 코미데올로기(3) - 영심이,금련이, 그리고 배금택의 여자들 (리건)
  • 담대한 대담 4 - 좋은책 만들기의 어려움 (정리-nufgirl)
  • 두고보자 갤러리 - (1) 단편만화 양여진, [새벽 1시 30분 줄리아...

[006] 2002.1 발간
꾸미기 - capcold

특집: 만화와 평론

1. 총론 (capcold) 만화를 평가한다는 것 - 평론의 기본조건 / 만화평론의 단면들 - 흐름, 방법론,  평론가 등
2. 시론 (halim) '해석 공동체': 범주, 양상, 자리매김 / '해석 공동체': 발생, 변화양상, 각론
3. [인터뷰] 만화 평론 현장의 목소리 - 오규원(정리:halim) / 이명석(정리:깜악귀)
4. [소고] 만화평론가의 정체? 정체성? (깜악귀)

[007] 2002.6 발간
꾸미기 - halim

특집: 소년만화의 시대 ... 였던가?

1. 한국만화계의 90년대 소년만화의 진위와 허상 (capcold)
3. 소녀 소년을 만나다 - 여성이 소년만화를 소비하게 된 사연
4. 소년만화를 위한 변명 (기린아)
5. 소년만화의 미래(...)

  • 담대한 대담 : 2001년 한국만화계 OO대 사건, 00대 작품
  • 짧은 만화 새겨읽기: 장진영의 '삽한자루 달랑 들고' (nufgirl)
  • 작가 대탐험: 천계영 다시보기 - '탤런트' 현실에서 구원의 환상을 보다 (깜악귀)
  • [특종!] 옛날 만화 새겨보기: 보물섬 창간호
  • 취재 → 19회 코믹월드 서울 - No.2는... (halim)
  • 취재 → 2001년 12월 8일 : 박희정 일러스트전 (hyol)
  • 취재 → 우만연 전시회 - 이땅에서 만화가로... (hyol)
  • 취재 → 22회 ACA 만화축제 - 사후논란과 약간의 불평거리 (halim)
  • 취재 → (또한번) 만화 산업 공청회 (hyol)
  • [특별기고] 제29회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발을 훑어보고 (한상정)
  • 만화의 개념 정립 (halim & capcold)
  • 만화다락방 (bluewter)
  • 경과보고 → MBC만화비하사건백서 (capcold)
  • 두고본 작가론 - 구도: 박흥용식 길찾기에 관해 (halim)
  • 음지의 만화(6) - 이번 주제가 뭐더라 ... (capcold)
  • 특별기고 - 만화, 일본여행기 (scotthall)
  • 분석 - 만화에서 찾는 레슬링 (scotthall)
  • 소식 → 2002년 일본만화상 수상작 소개 (halim)
  • 공고1 - 두고보자 2기 모집
  • 공고2 - 두고보자&마니 만화가이드 제작

 

만화창작비평운동집단 두고보자(http://www.dugoboza.net)입니다. 두고보자는 정보공유와 카피레프트(copyleft)를지지합니다. 두고보자에 게재되고 두고보자가 저작권을 갖는 모든 컨텐츠는 출처표기가 명시되고 "카피레프트에 의하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밝히는 한 자유롭게 이용, 인용, 수정, 복사 할 수 있습니다.

Copyleft(⊃) dugoboza 2000~2002 All rights refused. Contact capcold@hitel.net for more information

EZBoard by EZNE.NET